실뿌리에서 잔가지 우듬지 / 새순에서 꽃 열매에 이르기까지 / 나무는 전부 끝이 시작이다
- 지금 여기가 맨 앞 中에서, 이문재
안녕하십니까. 노원문화재단 이사장 강원재입니다.
노원문화재단 출범 5주년을 맞았습니다.
그간 문화재단은 우리 구의 많은 문화예술인과 함께 노원문화예술회관, 노원어린이극장, 경춘선숲길갤러리, 상계예술마당, 문화공간 정담, 백사마을 생활문화지원센터 등 노원 곳곳의 문화시설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예술사업을 펼쳐 왔습니다.
또한 화랑대 수제맥주축제, 노해로 댄싱노원, 당현천 달빛산책 등 대규모 축제와 불암산 철쭉공연산책, 당현천 벚꽃음악회, 수락산 선셋음악회, 경춘선 가을음악회 등 다채로운 야외 콘서트를 주관하며 장소와 계절에 발맞춘 특별한 문화적 경험을 구민들에게 제공해 왔습니다.
더불어 시간이 없어, 몸이 불편해, 예술의 높은 장벽이 부담스러워 문화가 있는 삶에서 멀어지는 주민들이 없도록 ‘내 집 앞에서 슬리퍼와 반바지 차림으로도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만난다’는 슬로건으로 기획된 <찾아가는 오케스트라>, <노원 즐거운 콘서트>, <인문학북콘서트>, <교과서예술여행> 등의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습니다.
내일이 기대되는 문화도시 노원이라는 구정에 발맞춰, 문화예술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노원구민 여러분들과 함께, 노원구 조례에 따라 여성합창단, 청춘실버합창단, 청소년교향악단, 청소년합창단, 민속예술단을 설립하고 활동을 지원함과 동시에 노원스타N, 모두의생활문화, 문화PD, 축제학교 등의 사업을 통해 다양한 생활문화동아리와 실력 있는 문화활동가를 발굴하고 지원해온 지난 5년 동안 노원문화재단은 노원에 살고 노원을 찾는 많은 분께 위로와 휴식, 활력이 되는 큰 나무가 되었습니다.
크게 키워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뿌리도 깊어 생기를 잃지 않고 늘 푸른 나무를 위해 노원문화재단은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현재 리모델링 중인 노원문화예술회관에는 뮤지컬 공연이 가능한 공연장과 국가 등록 미술관 수준의 전시장이 들어섭니다. 온라인에는 우리 지역 문화예술의 발전과 더 나은 삶을 위한 문화와 예술의 역할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이 함께 토론하고 공유하는 <노원문화예술공회>가 본격적으로 운영됩니다.
더불어 구민들께서 아끼고 좋아해 주신 여러 행사와 활동들이 지속가능한 노원구민의 문화적 삶이 되도록 우리 지역을 더 자세히 조사하고, 환경과 인권, 그리고 거버넌스에 기반한 경영과 연구가 활발히 펼쳐질 것입니다.
2024년 6월, 지난 5년의 끝에서 새로운 시작을 말씀드릴 수 있어 기쁩니다.
‘내일이 기대되는 문화도시 노원’이 슬로건에 그치지 않고 노원구민 모두의 자부심과 자랑이 되고 구민 한 분 한 분이 살아가는 바로 그곳이 문화예술로 생동하도록 노원문화재단 임직원 모두 새로운 시작의 마음으로 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노원구민의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노원구민의 문화복지 만족도 제고와 노원구의 지역 문화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설립된 노원문화재단이 출범 5주년을 맞았다.
5년의 시간에 숨겨진 이야기를 숫자와 사진 속에 담아 돌아본다.
<고래바위에서 기다려> 극단 하땅세 인터뷰
전은진(노원아띠 PM)
나근영(문화진흥부)
‘갓생’이라는 말이 있다. 조금 열심히 사는 것을 넘어 모범적이고 부지런하게 열심히 사는 삶을 말하는데, 이렇게 사는 것이 정말 쉽지 않다. 특히 취미생활은 누가 강요하는 것이 아니기에 꾸준히 잘하는 게 더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갓생’은 살고 싶은데 몸이 따라주지 않는 사람들은 동기부여 삼을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원하기도 한다. 놀랍게도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생활문화 지원사업 「2024 노원 생활문화 경연 프로젝트 노원스타 N」(노원스타 N)을 소개한다.
AI시대 문화예술교육 전시 <스캐폴딩(Scaffolding)>
‘스캐폴딩(Scaffolding)’이라는 단어를 접한 적 있는가? 스캐폴딩이란 학습과 교육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학생들이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을 학습할 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교육적 접근법을 의미한다.
인공지능(AI)은 우리의 삶과 문명을 변화시키고 있다. 단순히 기술적인 발전이 아니라, 우리 사회와 인간의 삶 자체에 대한 새로운 질문을 던진다. 전시에서는 AI시대에 우리가 어떻게 교육하고, 사고하며 행동해야 하는지 제안한다.
#AI전시 #인공지능체험 #예술교육
2024 노원어린이극장 문화예술교육
<방과후 공연 놀이터_뮤지컬편>
2024 노원어린이극장 기획공연
<내일은 내일에게>
우리, 카톡 할래요?
<노원 예술인(단체) 오픈 카톡방>
디지털인문콘텐츠
<노원을 걷다 Ⅱ_축제> 발간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그리고 화랑도서관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에서 만난 14살 청소년(민선)에게 물었다.
“공터는 어떤 곳이에요?”
“공터는 제게 제2의 집이에요. 되도록 19세가 넘어도 오고 싶어요.”
이곳은 도대체 어떤 곳일까? 필자는 공릉동에 4년 거주하다 이사 갔는데, 이사 가면서 제일 아쉬웠던 점이 바로 이 공터였다. 청소년에게 그리고 성인인 필자에게도 특별한 이곳.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그리고 화랑도서관. 특별할 수밖에 없는 이야기를 전해본다.
2050 탄소중립 생태나눔장터 마.들.장 with 놀.장460 채식 페스티벌
태릉 국제스케이트장, 동천 빙상경기장에서 모이자!
김도희 (노원아띠 기자단)
아띠가 지금 만나러 갑니다
자원봉사로 시작하여 현재는 노원의 사회복지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신 이경아님.
시와 소설을 쓰는 문인협회 회원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다 함께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교육하시고 연계하시는 이경아님을 아띠가 지금 만나러 갑니다.
#사회복지사 #더홈 #더불어사는삶
WATON(Watering Arts Tree Of Nowon)은 문화도시 노원을 위해 노원구민과 지역예술인이 뿌린 문화예술 씨앗이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원문화재단의 후원프로그램입니다. 노원문화재단이 설립된 2019년부터 노원구민·기업·예술가·지역활동가 등 다양한 분들의 지속적 후원을 통해 축제·공연·전시 등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와 예술인 지원, 생활문화, 문화예술교육 진흥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와톤레터는 소중한 물을 뿌려주신 후원자 여러분에게 감사함을 전하는 자리가 되고자 합니다. 그 첫 순서로 2024년 첫 번째 후원 기업인 <성정헌 건설>을 만났습니다.
노원문화재단이 발행하는 웹진입니다.